건강검진내역 보험비 할인받는 방법
“할인받기 편해졌네”…건강검진 따로 안했는데 보험료 깎아주네
질병 등에 대비해 보장성 보험 가입을 고려중이라면 ‘로그(LOG)’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한 후 자신의 건강등급을 조회해 산출하면 등급에 따라 보험료를 최대 40%까지 낮출 수 있어 적극 활용해 볼법하다.
보험료를 크게 낮출 수도 있는 데다 자신의 건강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1석2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로그는 건강검진 정보와 의료기록 등을 통해 건강등급을 산출해 주고 등급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게 하는 서비스로, 그레이드헬스체인이 운영하는 앱이다.
건강등급은 BMI(체질량 지수), 혈압, 요단백, 혈색소, 공복혈당, 간기능 수치, 콜레스테롤, 의료기관 내원일수, 흡연 여부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1등급에서 9등급까지 산출된다. 1등급에 가까울수록 건강상태가 양호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보험료 할인율도 커진다.
10여개 보험사가 로그 서비스를 제휴·연계해 상품과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현재 로그로 확인된 건강등급을 적용해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곳은 하나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ABL생명 등 5개 보험사다.
이밖에 삼성생명, 흥국화재, 흥국생명, DB손해보험, NH농협생명은 다른 형태로 로그 서비스를 접목하고 있다.
하나손보는 ‘무배당 건강하면 더 좋은 하나의 보험’에 국내 최초로 고객의 건강등급별 보험료를 산출해 1~2등급(총 9등급)에 해당하면 최대 40%까지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상품에 가입할 때 바로 할인을 못 받더라도 가입후 2년마다 로그를 통해 건강이 개선된 것이 확인되면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다.
건강등급을 재산출했을 때 건강이 나빠진 경우라도 재산출된 등급을 적용해서 보험료를 인상하지는 않는다.
ABL생명은 로그 건강등급이 부가되는 상품으로 ‘(무)ABL건강하면THE소중한종신보험(해약환급금 일부지급형)’, ‘(무)ABL건강드림선지급GI종신보험(해약환급금 일부지급형)’, ‘(무)ABL건강하면THE나은뇌심케어보험’, ‘(무)ABL인터넷네개딱!패키지건강보험(갱신형)’ 등 4종을 운영하고 있다.
건강등급별 할인율은 상품마다 다르며 최대 할인율은 주계약과 특약 각각 15%를 적용한다.
은재경 ABL생명 상품&마케팅실장은 “건강등급은 보다 진일보한 건강지표로, 고객의 건강한 삶을 위한 노력이 체계적인 보험료 할인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데 초점이 맞춰 있다”고 말했다.
건강체 할인 특약도 눈여겨 봐야…소급 적용 가능
보험사들은 종신보험, 정기보험 등 보장성 보험 가입자 대상으로 비흡연, 혈압, BMI 등을 측정한 결과에 따라 주계약 보험료를 할인하거나 적립금을 환급해 주는 특별 약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른바 ‘건강체(건강인) 할인’ 특약이다.
해당 특약이 로그를 통한 건강등급에 따른 보험료 할인과 다른 점은 보험사에서 지정한 병원 등에서 별도 검사를 해야만 한다는 점 때문에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다.
만약 교보생명 종신보험에 가입했는데 건강체 특약을 적용받아 보험료를 낮추려면 교보생명이 지정한 병원에 직접 방문해 검사를 받고, 그 결과가 교보생명이 제시하는 조건에 맞아야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보험사별로 건강체 할인 기준이 다소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비흡연이면서 혈압, BMI가 일정 수준 이내면 약 10% 안팎의 보험료 할인율을 적용한다. 물론 더 큰 폭의 할인을 제공하는 보험사도 있다.
건강체 할인 특약을 적용받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비흡연 요건이다. 흡연자는 무조건 그 대상에서 제외된다.
다만, 현재 흡연자라도 1년간 담배를 끊고 1년 후 건강검진을 통해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건강체 할인 특약을 적용받을 수도 있다.
건강체 할인 특약은 보험료 의무 납입 기간이 지나면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보험료 의무 납입 기간 내에 건강체 조건을 만족하면 그동안 낸 보험료도 할인이 소급되기 때문에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다.
건강검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건강검진내역, 건강검진 결과, 건강검진 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