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조건, 한도, 사용방법, 서류 6가지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조건, 한도, 사용방법

오늘은 마이너스통장 발급 및 조 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이 이처럼 인기를 끌게 된 데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자산가격 급등과 공모주 청약열풍이 한몫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 마이너스 통장 모두 발급 받을수 있는거는 아니겠죠…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및 조건, 한도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이용전 참고하세요.

마이너스 통장이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사용방법 및 유의사항도 확인해보세요.

마이너스 통장이란?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통장이라고 하면 ‘뭐를 저축할까요?’라고 생각되는데요, 마이너스 통장이란 실제 대출 상품으로 미리 정해진 대출 한도 내에서 수시로 자금을 빌리거나 상환하는 상품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편리하다는 것.
마이너스 통장은 필요할 때나 필요한 만큼 빌려서 갚고 싶을 때 갚을 수 있어요.

자신의 마이너스 통장 한도가 1억이라 하더라도 계속해서 1억에 대한 이자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1억 중 자신이 대출한 금액과 기간만큼 이자가 발생합니다. 한도액이 1억이고 만기가 1년이더라도 1천만원을 한 달간 빌린 경우 한 달간 빌린 1천만원에 대한 이자만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중도 상환 수수료가 안 들어요. 다른 대출의 경우 만기일 이전에 상환하면 중도 상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여러 번 중도 상환하더라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에만 65만개의 마이너스 통장이 개설됐고 23조원의 대출이 이뤄졌다고 합니다.

30대와 40대가 각각 20만여 개로 가장 많았고 50대가 14만여 개, 20대와 60대가 각각 6만여 개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아직 학생과 사회초년생인 20대의 개설 건수가 60대와 비슷한 6만 건일 정도로 20대의 마이너스 통장 개설 건수도 적지 않았습니다.

특히 그동안 모은돈이 많지 않은 2030 샐러리맨의 경우 대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 그 중여러가지 장점이 있는 마이너스통장을 많이 개설하여 목돈을 마련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 시 주의점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기 쉬운 마이너스 통장에도 다음과 같이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일반신용대출에 비해 금리가 좀 더 높입니다.

일반 신용대출과 비교할 때 적게는 0.2%에서 많게는 0.4% 정도까지 높입니다. 따라서 대출을 받아야 할 금액과 기간이 명확히 정해져 있는 상황이라면 마이너스 통장보다 일반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둘째, 마이너스통장 한도 전체가 대출로 잡힌입니다.

예를 들어, 1억 한도로 한 마이너스 통장을 발행받아 1천만원을 빌리면, 1천만원의 융자로 계상되는 것이 아니라 1억원의 융자로 계상됩니다. 그래서 미래에 주택 융자나 전세 자금 대출 등을 받을 때 자신이 빌린 돈 이상으로 전세 한도가 깎이는 경우도 있는 거군요.

셋째,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다.

마이너스통장은 이자에 이자가 붙는 복리방식으로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자가 급속히 증가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만약 원금과 이자를 갚지 않은 상태라면 시간이 흐를수록 이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원래 6개월 이상 재직한 직장인이면 개인의 소득수준이나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1억5000만원 한도로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대출자격은 만 19세 이상으로 현재 회사에 6개월~1년 이상 재직(은행별로 다름)해야 하며,

연간 환산 소득이 2천만원 ~ 3천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은행에 따라 다름)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은행마다 다를 수 있으니 미리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시는 은행 지점에 연락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일부 은행은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 비대면에서도 개설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도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분증, 재직증명서, 원천징수, 급여통장,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료 납부확인서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한 후에는 다음 두 가지를 유념하여 관리하여야 합니다.

첫째, 여유현금이 생기면 바로 상환, 특히 이자는 연체하지 말 것.

아까 주의할 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마이너스 통장은 이자에도 이자가 붙기 때문에 이자 증가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빌린 돈이 없으면 이자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분의 현금이 생기면 바로 상환으로 이자 발생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둘째, 만기일을 꼼꼼히 체크합니다.

보통예금 통장의 경우 만기가 없고 적금통장의 경우도 반드시 만기일에 맞춰 찾지 않아도 큰 불이익은 없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인 만큼, 만기를 연장하지 않고 만기 후에도 연체가 남은 상태가 되어 버리면 자신의 신용등급에도 악영향을 미쳐 버립니다.

마이너스 통장 같은 레버리지 상품은 사용법에 따라서는 양날의 칼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너스 통장을 빨리 목돈을 마련하기 위한 레버리지로 활용한다면 앞서 설명한 장점과 주의점을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참고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