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상조 찾아줘 내상조그대로 조회 상조 가입 유의사항 7가지

내상조 찾아줘

내상조 찾아줘

상조회사가 자주 문을 닫는 가운데 가입자들은 폐업 사실을 제때 알지 못해 납입금을 보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입한 상조회사가 도산하더라도 고객은 선수금 보전 기관을 통해 납입금의 50% 이상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폐업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다거나 주소나 연락처가 변경돼 안내문을 받지 못할 경우 기한이 지나 선수금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img


따라서 자신이 가입한 상조업체의 영업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자신의 주소나 연락처 등 정보 변경 시 신속하게 바꾸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한효라이프가 폐업하고, 10월에는 케이비라이프가 임원 결격 사유를 이유로 등록 취소됐습니다. 상조업체 가입자 수와 선수금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폐업 사례도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상조회사가 폐업하더라도 계약 고객은 선수금 절반을 돌려 받거나 ‘내상조 그대로’ 서비스를 통해 다른 회사 상조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할부거래법에 따르면 현재 규정된 피해 보상금 비율은 납입금의 50%며 피해 보상 기간은 3년입니다. ‘내상조 그대로’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납입액을 손해보지 않고, 납입액 전부를 인정받아 타사를 통해 동일한 상조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img

일반적으로 상조회사가 폐업하면 선수금 보전 기관에서 가입자에게 폐업 사실과 소비자피해 보상금 신청 안내문을 발송합니다. 따라서 주소와 연락처가 바뀌었는데도 변경하지 않았다가 안내문을 받지 못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니, ‘내상조 찾아줘’ 사이트를 방문해 주기적으로 가입한 상조회사의 영업 상태, 선수금 납입 내역, 선수금 보전 현황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조 가입 시 유의사항

  1. 해당 회사가 선수금 보전계약(소비자피해보상계약)을 체결한 곳인지 확인하세요. 선수금 보전계약은 상조 가입자의 선수금을 보호하기 위한 계약으로, 이를 체결하지 않은 회사는 상조 가입자의 선수금을 보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조 가입 시 해당 회사가 선수금 보전계약을 체결한 곳인지 꼭 확인하세요.
  2. 계약 시 반드시 계약서와 회원증서를 발급받으세요. 계약서에는 가입한 서비스 내용 및 이용 방법, 계약 기간, 가입료 및 납입 방법 등 상세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으며, 회원증서는 상조 가입자의 신원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 시 반드시 계약서와 회원증서를 발급받아 보관하세요.
  3. 가입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장례식장과 제휴되어 있는지, 이용 가능한 장례식장이 특정 지역으로 한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용 가능한 장례식장이 한정되어 있다면, 상조 가입 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4. 상조 가입 시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과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일정, 장소 등을 확인하세요.
  5. 중요한 계약 사항이나 특약사항은 꼭 계약서를 통해 확인하세요.
  6. 상조회사의 재무상태를 확인하세요.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ftc.go.kr)에서 상조회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정보공개 → 선불식할부거래사업자 → 상호명 검색 → 일반현황, 재무현황, 회계 감사 보고서, 선수금 보전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상조 가입 시 위 사항을 유념하며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내상조 찾아줘 란?

내가 가입한 상조회사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상조 찾아줘

이를 이용하면, 나의 모든 상조상품과 납입한 금액을 한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먼저 해당 상조회사가 선불식할부거래업자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불식할부거래업자로 등록되지 않은 상조회사의 경우, 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선불식할부거래업자로 등록된 상조회사 중에서는 폐업, 등록취소 등 정상운영 외의 상조회사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용하시기 전에 가입한 상조회사가 선불식할부거래업자로 등록되어 있는지, 그리고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상조 찾아줘 2 1

또한, 가입내역 조회는 ‘양 조합’의 회원사에 가입한 소비자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상조회사명을 알고 있을 경우, 상조회사명으로 검색하여 본인의 납입금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실 경우, 해당 상조회사의 보전기관에 따라 가입내역 확인방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계약자의 사망으로 본인인증을 통한 가입내역 조회가 불가할 경우, 상조보증공제조합(1600-1226) 및 한국상조공제조합(1688-0972)으로 연락하여 가입내역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은행과 선수금 보전계약을 체결한 상조회사일 경우,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은행 선수금 조회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및 유선연락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상조찾아줘 가입내역을 확인하는 방법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실 경우, 상조회사명을 입력하여 가입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실 경우, 해당 상조회사가 선불식할부거래업자로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상조회사가 선불식할부거래업자로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현재는 양 조합과 선수금 보전계약을 체결한 상조회사의 가입자만 본 서비스를 통해 가입내역 확인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은행과 계약한 상조회사의 경우, 추후 협의를 통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은행과 선수금 보전계약을 체결한 상조회사의 경우, 각 은행별 납입금 조회 홈페이지나 은행 지점에 연락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나은행과 예치계약을 맺은 상조회사의 경우, 모바일로는 확인이 불가하오니 pc로 확인하시거나, 은행지점에 연락하셔야함을 알려드립니다.



내상조 그대로

내상조그대로 서비스는, 상조회사의 폐업 및 등록취소 등으로 선수금 보전기관에서 피해보상금을 수령한 소비자가 우량한 상조회사*를 통해 추가 부담없이 상조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보장제도 입니다.

내상조 그대로 이용방법

이 서비스는 선수금 보전기관(공제조합 및 은행)에 의해 소비자가 납입한 상조회비(선수금)을 보전하는 기관입니다. 상조회사가 폐업하거나 등록취소될 경우, 선수금 보전기관에서 소비자에게 피해보상금을 지급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추가 부담 없이 상조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제27조 제4항」에 의거하여 선수금 보전기관과 피해보상계약을 체결한 상조회사의 폐업, 등록취소 등 발생 시, 법이 정한 비율의 금액을 소비자에게 보상합니다. 이 비율은 선수금 보전기관에 신고된 총 납입금액의 50%입니다.(법정비율)

따라서 소비자는 이 보장제도를 통해 기존의 납입금액을 100% 인정받아 우량한 참여업체의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선수금 규모, 회계지표 양호 정도 등을 기준으로 상조회사가 선정됩니다.

내상조 그대로 이용방법

  1. 소비자는 선수금 보전기관(은행 또는 공제조합)에서 피해보상금 신청합니다. 이때,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선수금 보전기관은 소비자의 신청서를 검토하고, 피해보상금을 지급합니다. 이때, 지급되는 금액은 소비자가 입증한 손해액에 한해 지급됩니다.
  2. 소비자는 내상조그대로 참여업체 중 원하는 상조회사에 직접 가입을 신청합니다. 이때, 가입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가입신청서에는 소비자가 가입하고자 하는 상조회사의 상조상품, 가입금액, 가입기간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가입신청서가 상조회사에 제출되면, 상조회사는 가입신청서를 검토하고, 가입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3. 상조회사는 소비자에게 상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사망 시 상조금을 지급하거나, 질병으로 인해 일정 기간 동안 휴업할 경우 생활비를 지급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내상조그대로 참여업체: 14개사
※자세한 신청 방법은 가입하려는 상조회사에 문의
※장례 발생 시 상조회사에서 서비스 제공

내상조그대로 1

휴먼라이프, 효원상조, 현대S라이프, 한라상조, 프리드라이프, JK상조, 부모사랑라이프, 보람상조
더피플라이프, 더리본,대명스테이션, 늘곁애라이프온, 교원라이프, 경우라이프는 내상조 그대로에 참여하고 있는 상조회사입니다.

img

이상으로 내상조 찾아줘, 내상조그대로, 상조 가입 유의사항, 내 상조 가입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용전 참고해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