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에 좋은 음식 및 위암보다 사망률 높은 ‘대장암’ 예방습관 7가지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에 좋은 음식 및 예방습관 7가지

대장은 우리 몸속 소화계의 마지막 부분으로 소장 끝에서 항문까지 약 150cm 정도의 긴 튜브 모양으로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구분합니다. 발생하는 암의 위치에 따라 직장암 또는 결장암이라고 하며 이를 통틀어 대장암이라고 부릅니다.

세계에서 대장암 발병률 1위인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서구화된 식생활 변화에 따라 젊은층부터 중장년층까지 대장 건강에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대장암을 부르는 잘못된 생활 습관은 음주, 흡연,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대장암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암정보센터의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암 발생자수는 총 25만4717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은 갑상선암이며 폐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간암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장암의 위험 요인으로는 가족성 용종증,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 등 유전적 요인과 동물성 지방 과다섭취, 섬유질·칼슘·비타민D 부족, 운동 부족, 염증성 장 질환, 대장 용종 등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설사, 변비, 배변 후 후중기, 혈변, 복통, 복부팽만, 소화불량, 식욕부진, 피로감 등 증상이 나타날 때 검사를 해 보면 병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장암의 씨앗이라고 할 수 있는 용종에서 대부분 시작하므로 용종이 작을 때 대장 내시경을 통해 제거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법입니다. 정기적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도록 하며 특히 50세 이상이거나 대장암 고위험군이라면 의료진과 상담 후 정기적인 암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미환급금조회

대장암 예방습관 7가지

대장암 예방법 1

1. 기상 후 물 한 컵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 한 잔(우유)은 배변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채소, 과일 섭취
하루 200g 이상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대장암, 대장 용종 위험을 40~60% 줄여줍니다.

대장암 예방법

3.잡곡밥 및 통밀빵 섭취
평소 흰 쌀밥이나 흰 빵보다는 당 지수가 낮은 잡곡밥 및 통밀빵을 자주 먹으면 대장암 예방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돼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과식 금지
저녁 과식은 건강에 최악! 저녁에 섭취 칼로리가 많으면 장 안에 부패 물질을 한꺼번에 많이 발생시켜 장염이나 궤양 등 대장 관련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장암 예방법

5. 20분 이상 햇볕 쬐기
직장인이라면 점심식사 후 사무실 밖에서 최소 20분 정도 햇볕을 받으면 스트레스 해소 효과와 몸 안에서 저절로 생성되는 비타민D로 인해 대장암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6. 정기적인 운동
조깅이나 산책, 줄넘기 등이 좋으며 운동은 장의 움직임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대장암 위험이 30%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법

7. 규칙적인 배변 습관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길면 발암물질과 장 점막과의 접촉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소리 없이 다가오는 암, 평소 꾸준한 건강관리를 통해 예방하세요!

대장암 예방을 좋은 식단

현미보리 잡곡밥 : 현미,보리에는 섬유소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합니다.

조개미역국 : 미역 같은 해조류는 항암작용과 함께 풍부한 섬유소가 있어 대변을 편하게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삼치 통마늘 조림 :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있으며, 항암작용이 있는 마늘과 함께 조리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양배추 쌈과 브로콜리 초회 : 양배추는 섬유소가 풍부하며, 브로콜리에는 항암작용이 있는 설포라판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대장암 예방에 좋습니다.

멸치 마늘쫑 볶음 : 멸치에는 칼슘이 풍부하며, 마늘쫑은 섬유소와 비타민이 있습니다.

나박김치 : 익은 김치의 유산균은 정장작용이 있습니다.

플레인 요플레와 과일 : 칼슘과 유산균이 풍부한 요플레에 과일(바나나,딸기 등)을 곁들여 드시면 맛 좋은 간식이 됩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대장암 환자들을 위한 식사 요법 삼성병원 참조

숨은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