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벌점 소멸 5가지 방법 운전 벌점 정지 기준 소멸시효 이파인 조회

운전면허 벌점 소멸

운전면허 벌점 소멸 5가지 방법

운전면허 벌점 소멸 5가지 방법과 벌점이 취소되는 경우와 운전면허 별점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계시나요?

운전자들이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가 있습니다. 운전 중에 벌점을 받으면 운전면허가 정지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전자들이 미리 알아두면 벌점을 소멸시키거나 감경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운전면허 정지는 벌점 또는 처분벌점이 40점 이상일 경우 발생합니다. 이 경우, 일정 기간 동안 운전면허가 정지됩니다. 운전면허 취소는 운전면허 벌점의 누적점수가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수치 이상일 경우 발생합니다.

하지만, 착한 마일리지 제도를 통해 운전자들은 매년 10점의 특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수는 정지 처분을 받은 경우에도 누적점수에서 공제되지 않습니다. 또한, 처분벌점이 40점 미만인 경우, 교통안전 권장교육 중 벌점감경 교육을 이수하면 처분벌점에서 20점이 감경됩니다.

운전자들은 교통사고 없이 또는 교통법규를 지키며 운전할 경우, 모범운전자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모범운전자로 인정받은 운전자는 교통안전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면허정지 처분 집행기간을 감경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통사고 야기로 인한 벌점이 포함된 경우에는 감경되지 않습니다.

벌점이 취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통사고가 법원의 판결로 무죄 확정된 경우나 교통사고가 법원의 판결로 무죄 확정된 경우에는 운전면허 행정처분이 즉시 취소되며 해당 사고 또는 위반으로 인한 벌점이 삭제됩니다. 그러나, 정신질환자, 뇌전증 환자, 마약·대마·향정신성의약품 또는 알코올 중독자로서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는 사유로 무죄가 확정된 경우에는 벌점이 삭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벌점에 대해 잘 알고, 교통안전을 지키며 운전하여 면허 정지나 취소를 방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착한 마일리지 제도와 모범운전자 인정 등의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더 나은 운전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운전면허 벌점 소멸 5가지 방법

운전면허 벌점 소멸

운전면허 벌점 소멸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교통경찰관에게 신호위반이나 중앙선 침범 등으로 단속되면 범칙금과 벌점이 함께 부과됩니다. 그러나 범칙금을 납부하더라도 벌점은 자동 소멸되지 않고, 여전히 운전면허에 기록됩니다. 따라서, 운전면허 벌점이 쌓이면 면허 정지 또는 면허 취소 처리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운전면허 벌점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무사고, 무위반 기간경과로 인한 벌점소멸

처분 벌점이 40점 미만인 경우, 위반이나 사고 없이 최종 위반일 또는 사고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면 그 처분 벌점이 소멸됩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28 제1호나목(2)]

처분 벌점이 40점 미만인 경우, 위반이나 사고 없이 최종 위반일 또는 사고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면 그 처분 벌점이 소멸됩니다. 그러나, 처분 벌점이 40점을 초과하는 경우, 벌점이 소멸되지 않으며, 만기 전까지 계속 유효합니다. 이 규정은,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을 실천하는 운전자들에게는 상당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운전자들은 벌점으로부터 자유로워지므로, 자신의 운전 기록을 개선하고, 차량 안전을 유지하며, 다른 운전자들과 공유하는 도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모든 운전자들에게 안전운전을 촉구하고, 법규를 준수할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28 제1호나목(2)]

2. 도주 차량 신고에 따른 벌점 공제

도로 위에서 안전한 운전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이에 따라, 운전자의 의무는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인적 피해와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두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인적 피해를 입힌 운전자를 검거하거나 신고하여 검거할 수 있도록 하는 약속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통사고의 피해자가 아닌 경우로 한정된 운전자에게는 검거 또는 신고할 때마다 40점의 특혜 점수를 부여하여, 그 운전자가 정지 또는 취소 처분을 받을 경우 누적 점수에서 이를 공제합니다. 이 경우 공제되는 점수는 40점 단위로 합니다[「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28 제1호나목(3) 가.]

안전한 운전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운전자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며, 운전 중 전반적인 교통안전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통안전 교육을 받으면서 운전 습관을 개선하고, 모범 운전자로서 타인의 안전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교통사고는 언제든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모두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인적 피해를 입힌 운전자를 검거하거나 신고하여 검거할 수 있도록 약속이 있습니다. 따라서, 교통사고의 가해자를 신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교통사고의 가해자가 아닌 운전자에게는 검거 또는 신고할 때마다 40점의 특혜 점수를 부여하여, 그 운전자가 정지 또는 취소 처분을 받을 경우 누적 점수에서 이를 공제합니다. 이 경우 공제되는 점수는 40점 단위로 합니다[「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28 제1호나목(3) 가.]



3. 착한마일리지제도 활용

착한 마일리지 제도는 「운전면허 특혜점수 부여에 관한 기준 고시」에 따라 운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무사고 및 무위반 서약을 하고 1년간 이를 실천한 운전자들에게 매 실천 시 10점의 특혜점수를 부여합니다. 이 점수는 정지처분을 받은 경우에도 누적점수에서 공제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 때 공제되는 점수는 10점 단위로 합니다[「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28 제1호나목(3) 나.]

운전면허 벌점 소멸

착한 마일리지 제도는 운전자들에게 더 많은 운전 기회를 제공하고, 운전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이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더 나은 운전 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4. 운전면허 벌점 교육 받기

특별교통안전교육 후 처분벌점 및 정지처분 기간을 감경하는 방법입니다.

  • 처분벌점이 40점 미만인 경우: 벌점감경교육을 마친 후 경찰서장에게 교육필증 제출 시 처분벌점에서 20점 감경됩니다.
  • 면허정지처분을 받은 경우: 법규준수교육을 마친 후 경찰서장에게 교육필증 제출 시 정지처분기간에서 20일 감경됩니다. 면허정지기간이 감경된 경우 추가 감경되지 않으며, 정지처분이 감경된 경우 누산점수 20점이 감경됩니다.
  • 특별교통안전 의무교육 후 현장참여교육을 마친 경우: 경찰서장에게 교육필증 제출 시 정지처분기간에서 30일 추가 감경됩니다. 해당 위반행위에 대해 면허정지기간이 감경된 경우 추가 감경되지 않습니다.


5. 모범운전자 감경제도

모범운전자 처분 집행일수 감경(「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28 제1호라목)은 중요한 제도입니다. 이는 무사고 운전자나 유공 운전자 표시장을 받은 사람으로서 교통 안전 봉사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면허 정지 처분 집행 기간을 감경시켜줍니다. 이는 운전자들이 교통 안전 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도입니다.

감경 기준에도 예외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처분 벌점에 교통사고 야기로 인한 벌점이 포함된 경우에는 감경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운전자들은 더욱 신중하게 운전해야 합니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모범 운전자로서 자신의 지위를 지키고, 교통 안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운전면허 벌점이 취소되는 경우

운전자들은 교통사고나 교통법규 위반 등으로 인해 운전 면허를 정지당하게 되면 벌점 조회를 하여 자신의 벌점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교통사고나 법규 위반으로 인해 무죄 판결을 받은 경우에는 운전면허 행정처분이 즉시 취소되고 해당 사고나 위반에 대한 벌점이 삭제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28 제1호마목 본문에서 명시된 사항입니다.

다만, 정신질환자 또는 뇌전증환자, 또는 마약·대마·향정신성의약품 또는 알코올 중독자로서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는 사유로 무죄가 확정된 경우에는 벌점이 삭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안전운전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이며, 운전 면허 정지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운전면허 벌점조회 방법

운전 면허가 정지되었거나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해 벌점이 부여된 운전자들은 자신의 벌점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벌점 조회를 해야 합니다. 벌점 조회는 운전자의 운전 면허 취득 및 유지에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하지만 많은 운전자들이 벌점 조회 방법을 모르거나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운전면허 벌점조회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이파인 회원가입 및 로그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공공기관 등에서 지원하는 인증서를 사용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들은 자신의 운전 면허 취득 이전부터 누적된 벌점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경찰민원상담 182번으로 전화하여 조회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운전자의 주민등록번호와 운전 면허증 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통화료가 발생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이파인 홈페이지와 달리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더욱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벌점 조회를 통해 운전자들은 자신의 운전 면허 상태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벌점을 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벌점이 적정 수준을 초과하는 경우 운전 면허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안전한 운전 습관을 유지하고, 교통법규를 준수하여 벌점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운전 면허 벌점 소멸 방법과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벌점 소멸을 위해서는 운전자들은 교통법규를 잘 지켜야 합니다.

교통법규 위반을 저지른 운전자들은 면허 정지 기준인 40점을 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40점을 초과한다면, 운전 면허는 정지될 수 있습니다. 면허 정지가 되면, 벌점을 줄이기 위해서는 벌점 감경 교육을 받거나 운전 면허를 새로 취득해야 합니다.

하지만 40점 미만일 경우에도 벌점 소멸까지는 1년이 걸리므로, 안전운전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벌점 소멸까지 기다리는 동안, 운전자들은 모범운전자 감경제도를 신청하거나, 특별교통안전교육을 받아 벌점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