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발견이 중요한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좋은 음식 및 5가지 예방 방법 추천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및 예방방법

대장암 초기증상 및 예방방법 확인해 보세요. 대장암은 장의 내부에서 시작된 암으로, 대부분의 경우 초기에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장암은 조기 발견이 가능한 암으로,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나 대장암 자가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이 가능합니다.

img


또한,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일상적인 식습관 개선과 운동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섬유의 충분한 섭취는 대장암 발병률을 40-50%까지 낮춰줄 수 있으며, 운동 역시 대장암 예방에 좋습니다. 대장암을 막기 위한 운동의 경우 가볍게 달리거나 걷는 운동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은 대장의 연동운동을 도움으로써 대변의 대장 내 잔류 시간을 줄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는 금단의 술과 담배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 한잔 이상의 음주는 대장암 위험도를 20-50% 증가시키며, 흡연으로 인한 위험도 증가도 20% 정도로 술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대장암의 발병 위험도를 높이는 원인이라는 점에서 반드시 금연이 필요합니다.

심지어 대장암은 유전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직계 가족 중 암 환자가 두 명 이상 있다면 미리 정기적으로 대장암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 등 대장암을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유전적 질환도 있으므로 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경각심을 가지고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 검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검진을 놓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기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장암 검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진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국, 대장암 예방에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예방 방법들은 매우 중요하며, 매년 수많은 사람들이 대장암으로 인한 고통과 죽음을 겪지 않도록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대장암은 조기 발견으로 완치 가능한 암입니다. 따라서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과 건강한 생활 습관의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대장암(Colorectal Cancer)이란?

대장암(Colorectal Cancer)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대장의 구성 부위인 결장과 직장에서 발생합니다. 결장과 직장은 항문에서 15cm까지는 직장, 그 이상은 결장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발생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면 결장암, 직장에 생기면 직장암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편의상 이 두 가지 암을 통칭해 대장암 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9년 대장암으로 진료받은 환자의 수는 16만 2030명으로, 2015년에 비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질병은 30대까지는 전체 환자의 0.3%밖에 안 되지만, 40대부터는 발병하기 시작해서 주로 50대 이후 장년층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그러므로 예방을 위해서는 30대부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 정기적인 건강검진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장암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고, 환경적 요인에 대한 주의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대장암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img


대장암의 원인

대장암은 안 좋은 생활 습관이 쌓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식습관은 대장암의 발생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인스턴트 중심의 서구화된 식단이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과 동물성 지방은 대장암의 발병률을 크게 높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음식을 안 먹는 것이 어렵다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채소와 과일, 고구마와 같은 당밀함이 적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장암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손꼽히는 붉은색 고기나 가공육을 섭취하는 것을 줄이고, 대신 고등어나 연어와 같은 생선, 두부, 오이 등의 건강한 식품들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장암 예방

대장암은 비만과 활동량 감소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비만은 직접적으로 암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질병 중 하나인데요. 대장암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또한, 활동량이 감소하면 변비가 생기기 쉬운데요. 이렇게 유발된 변비는 대변 속 발암물질의 체내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발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적극적으로 운동을 하면 비만과 활동량 감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유전적 요인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직계 가족 중 암 환자가 두 명 이상 있다면 미리 정기적으로 대장암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 등 대장암을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유전적 질환도 있으므로 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경각심을 가지고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을 유지하고 알코올을 적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 대장암을 예방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증상

대장암은 혈변, 배변 습관 변화, 만성적인 복통, 변을 본 후의 지속적인 잔변감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대부분의 암이 그렇듯이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이러한 현상은 매우 위험한데,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미 암이 진행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대장암 검진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조기 발견하면 치료 가능성이 높아지며, 수술 및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등을 통해 대장암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의 개선, 흡연을 자제하는 것, 꾸준한 운동 등의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대장암 발생률을 낮추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대장앙 예방 방법 5가지

그렇다면, 더 무서운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까요? 대장암 예방 방법은 다양한데요, 여러 예방 방법 중에서도 대장암 발병률을 낮춰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대장암 초기증상 2

1.식이섬유 섭취

식이섬유는 대장암 발병률을 40~50%까지 낮춰줄 뿐 아니라, 대장의 내용물을 빠르게 배출하게 해 주며, 장내 유익한 미생물에도 풍부한 영양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식이섬유는 대장암 예방뿐만 아니라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채소를 통한 식이섬유 섭취는 식이섬유 외에도 다른 유익한 영양소를 함께 섭취할 수 있으므로, 식이섬유 섭취는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채소를 통해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식이섬유 외에도 다른 영양소를 함께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식이섬유 섭취는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2.붉은색 고기 및 가공육 섭취 자제

대장암은 세계적으로 큰 문제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에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붉은색 고기와 가공육은 대장암의 위험 요소 중 하나이므로,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섭취량을 줄이는 것 외에도, 대체 가능한 다른 단백질 공급원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 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으로는 콩, 두부, 씨앗,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건강을 증진시키며,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일과 채소를 다양하게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3.꾸준한 운동

꾸준한 운동은 건강에 좋으며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한 운동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볍게 걷거나 조깅을 하는 유산소 운동은 대장 내 연동 운동을 도와 대변의 대장 내 잔류 시간을 줄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근력 운동은 대장 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인 대장암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4.금주 및 금연

금주와 금연은 대장암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 한잔 이상의 음주는 대장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데, 이는 20~50%까지 증가합니다. 반면, 흡연은 술보다 발병 위험을 적게 증가시키지만 여전히 20% 정도의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금연을 통해 대장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 기관지암, 폐암 등 다른 여러 가지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금연은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습관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금연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생활습관 중 하나입니다.

5.정기적인 건강검진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예방에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대장암은 발생 초기에 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받아야만 조기 발견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대장암은 대장 내부에서 용종이 생겨서 진행되며, 이 과정은 몇 년에서 십 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장내시경으로 조기 발견한다면, 암이 진행되기 전에 암 조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0세 이후부터는 5년에 한 번씩 대장내시경을 통한 건강검진을 권장합니다. 또한 건강보험 지원을 받으면 10만 원 이내의 비용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보다 꾸준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대장암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검진을 받는 것 외에도, 규칙적인 운동, 올바른 식습관, 금연 등의 생활 습관 유지도 중요합니다.

<자료=건강보험심사평가원 블로그>

이상으로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증상, 대장암 원인,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img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