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건강검진 연장’ 내년 6월까지로 연장 신청방법, 검진전 유의사항

건강 검진 연장

건강검진 연장 신청방법, 검진전 유의사항

올해도 국가 건강검진 연장되었습니다.
정부는 추가 접종에 따른 의료기관 검진 여건을 고려하고, 국민의 건강검진 수검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2021년 국가건강검진 기간을 한시적으로 2022년 6월까지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건강검진 연장 대상은 국민건강보험법령 등에 따른 2021년도 일반건강검진 및 암검진으로, 성별·연령별 검진이 포함됩니다. 2021년은 홀수해 검진대상입니다.

2021년 건강검진 연장 신청방법

사무직 근로자

건강검진 연장 위해서 사무직 2년 주기 검진 대상자가 2021년 내 건강검진을 받지 못하는 경우 2022년 6월까지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해당 사업장에 2022년 1월3일 이후 건강검진 대상자로 추가등록 신청을 해야 합니다. 다음 검진은 2023년에 받게 됩니다.

비사무직 근로자

1년 주기로 검진을 받은 비사무직 노동자의 경우, 별도의 신청 없이 내년 6월까지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내년 하반기에 추가 검진을 근로자가 원하는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해당 사업장을 통해 추가 검진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사업주가 근로자에 대해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일반건강진단의 수검기한도 함께 연장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령에 따라 올해 안에 실시해야 하는 일반건강진단을 내년 6월까지 실시하면 2021년 및 2022년 일반건강진단을 실시한 것으로 보고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이번 조치로 연장된 수검 기간에 검진을 실시한 경우 이듬해에 다음 일반건강진단를 실시하면 됩니다.

다만, 일반건강진단도 국민건강보험법령 상 일반건강검진과 마찬가지로 주기가 1년에 1회인 비사무직은 근로자가 원하는 경우 사업주가 2022년 하반기에 추가로 검진을 실시하도록 할 계획이며, 동 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으로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건강검진 연장 신청

◾ (일반건강(암)검진 관련) 보건복지부 누리집(www.mohw.go.kr) ➢ 알림 ➢ 알림창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www.nhis.or.kr) ➢ 국민과함께 ➢ 뉴스/소식 ➢ 공지사항
◾ (근로자 건강진단 및 과태료 등) 고용노동부 누리집(www.moel.go.kr) ➢ 뉴스·소식 ➢ 공지사항 ➢ ’근로자 건강진단 실시 유예 안내‘
◾ (검진기관 문의) 건강관리포털시스템(www.sis.nhis.or.kr) ➢ 이용안내 ➢ 공지사항
◾ (기타문의)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 및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1350)



건강 검진 전 유의 사항 10가지

건강검진 연장 신청
  1. 술을 3일 전, 식사는 12시간 전부터 금합니다.
  2. 혈압약·심장약은 당일 새벽 6시경에 복용합니다. 원래 내시경 검사를 방해하기 때문에 약뿐아니라 어떤 것이든 검진 당일 아침에는 먹지 말라고 하지만, 혈압약·심장약은 한번 약을 복용하지 않은 것으로도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에 새벽 일찍 복용하게 합니다. 또한 혈압이 160/100을 넘으면 내시경 검사를 할 수 없게 되어서[17], 검사를 위해 어쩔 수 없이 혈압약을 복용하게 하기도 합니다.
  3. 당뇨 환자는 당일 아침 인슐린 주사나 당뇨약 복용을 금합니다. 당뇨병 환자가 금식 상태에서 혈당을 낮추는 약물을 쓰면 최악의 경우 저혈당으로 쓰러져서 검진받다말고 응급실로 이송될 수 있습니다.
  4. 검사 당일 물·껌·담배 등을 금합니다.
  5. 혈액검사를 받을 때 첨단 공포증이 있으면 의사들에게 반드시 보고하고 침대에 누워서 최대한 심신상태를 안정시킨 뒤 천천히 혈액검사를 받도록 합시다. 특히 혈액검사를 받기 전에 눈을 안대로 가려달라고 부탁하고 가급적 숙련된 사람이 뽑아달라고 부탁하는 게 좋습니다.
  6. 여성은 생리가 끝난 지 5일이 지난 후에 검사를 받습니다.
  7. 대장내시경 검사는 3일 전부터 씨가 있는 과일을 먹지 않습니다.
  8. 수면 내시경 검사 직후 자동차 운전 등 기계 조작을 해선 안됩니다.
  9. 여성은 혈관조영술/CT 검사를 받기 전 임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10. 검사 전날 충분한 수면을 통해 맑은 정신으로 수검에 임해야 합니다.

여기에 있는 내용은 검사의 정밀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입니다.

함께 읽을만한 추천 글

이상으로 건강검진 연장 신청방법 및 검진 전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검진 연장 방법 잘확인하셔서 이용전 참고하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