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낮추는 방법 5가지 방법 및 증상 수치 원인 기준 겨울처 주의사항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증상,고혈압 수치,고혈압에 좋은 음식,고혈압 원인,고혈압 기준

고혈압 낮추는 방법 5가지 방법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로 불리는데, 혈압계로 혈압을 쉽게 재는 것만으로도 쉽게 진단됩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증상, 수치, 좋은 음식, 원인, 기준, 그리고 겨울철 위험한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혈압은 매우 흔한 질병이며, 실제로 증상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 심각성에 비해 인식이 낮을 수도 있습니다.



올 겨울은 평년보다 훨씬 추운 최강 한파가 찾아올 예정이라고 하니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고혈압이신 분들은 추위에 더욱 신경써야 할 것 같아요. 겨울철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혈압은 건강에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만성 질환입니다. 높은 혈압은 심혈관계 질환, 심장병, 뇌졸중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관리하고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고혈압은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단 조절로 예방 및 관리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저염식품 섭취, 금연 등의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가족력, 비만, 고염분 섭취, 스트레스 등이 고혈압 발생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주의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따라서, 고혈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예방 및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이란?



고혈압 수치로 최고혈압이 140을 넘고 최저혈압이 90을 넘으면 고혈압으로 분류됩니다.

혈압을 측정하여 140/90 이상이라면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은 동맥의 혈압이 만성적으로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운동 직후와 같이 혈압을 측정하는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할 수 있지만, 이는 고혈압으로 분류할 수 없습니다. 잠시 동안 집중하고 다시 측정하면 혈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압이 연속으로 두 번 높으면 고혈압으로 진단받아야 합니다.

혈압을 언급할 때는 항상 최고혈압과 최저혈압을 함께 언급해야 합니다. 최고혈압은 심장이 수축할 때 측정되는 혈압을 의미하며, 최저혈압은 심장이 이완하여 혈액을 받아들일 때의 측정치를 의미합니다. 120/80이라는 수치는 심장이 수축할 때 120 mmHg이고, 이완할 때 80 mmHg를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최저혈압이 고혈압 진단에 더 중요하다고 여겨졌지만, 요즘에는 최고혈압이 더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맥박압이 크면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맥박압은 동맥벽의 탄성이 떨어지는 동맥경화증과 같은 경우에 커지므로, 맥박압이 높아지면 위험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혈압을 가지면 고혈압으로 분류할까요? 미국 국립보건원(NIH)과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고혈압이 140을 넘고 최저혈압이 90을 넘으면 고혈압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최고혈압이 120을 넘고 최저혈압이 80을 넘는 경우 ‘고혈압 전단계’로 분류되며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혈압이 ‘정상’으로 판정받는 것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고혈압 증상



겨울철 위험한 고혈압 주의사항과 증상 알아보기 1

뇌신경성 증세는고혈압의 뇌신경증세로 가장 많은 것은 두통, 현기증, 이명, 흥분 등이며, 여기에 등이나 목의 결림 등이 따릅니다. 이들은 고혈압 초기에 나타나는 증세로, 이러한 증세의 발작 시에는 혈압도 일시적으로 역시 높아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발작 증세는 짧은 간격으로 자주 발생하며, 결국 혈압은 발작이 없을 때에도 계속 높은 상태로 돌아가지 않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두통(특히 초기에), 현기증, 심박항진, 호흡곤란, 수면장애, 감정의 불안 등이 지속됩니다. 뇌의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기억력이 저하되고, 반신마비 증세가 나타납니다. 또한 안저 출혈로 인한 시력 저하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작 때에도 자각증이 가벼운 사람이나 거의 없는 사람도 있으므로 고혈압의 유전적인 의심이 있는 경우, 40세가 지나면 자각증의 유무와 관계없이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심신증세는 고혈압 증세를 보이는데도 치료를 받지 않은 채로 몇 년이 지나게 되면 중요 장기(臟器)에 이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자각증세가 없던 사람도 이때쯤 되면 심박항진, 호흡곤란, 흉부압박감, 심장동통 등이 발작적으로 일어납니다. 또한, 심장은 비대해지고 폐와 간에 울혈이 나타나며 하지(下肢)에 부기가 생기거나 심한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동맥경화도 조금씩 진행됩니다. 이에 따라 혈압이 더욱 높아지고 동맥경화도 심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동맥경화는 전신, 특히 뇌, 심장, 신장에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에 발생할 경우, 야간의 빈뇨증과 아침에는 얼굴이 부석부석하고 발이 붓는 등의 증상을 들을 수 있습니다.
주요 장기에 이상이 나타나는 증상, 발작적인 심계항진, 호흡곤란, 흉부 압박감, 심장통증, 비대해지는 심장과 폐와 간에 나타나는 울혈, 하지에 부기, 심한 호흡곤란



겨울철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

겨울철 위험한 고혈압 주의사항과 증상 알아보기 2

겨울철에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사망률이 일반인 대비 20%나 높다는 사실입니다. 겨울철에는 심장 질환과 관련된 사망률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1월과 2월에는 사망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둘째로, 날씨가 추울수록 혈압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혈압이 상승하여 혈관이 좁아지는 속도가 가속화됩니다. 이는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특히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겨울철에는 평소 혈압과는 관계없이 뇌졸중과 심장마비의 위험이 커집니다. 추운 날씨에는 혈액의 점도가 증가하고 혈압이 상승함으로써 혈관에 부담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뇌졸중이나 심장마비와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고혈압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며,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통해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겨울철 위험한 고혈압 주의사항과 증상 알아보기 3

혈관을 위협하는 고혈압 증상

  1. 심각한 두통과 의식 혼미: 고혈압으로 인해 심한 두통이 발생하며 의식이 혼미해질 수 있습니다.
  2. 의식 저하를 동반한 심각한 가슴 통증: 고혈압으로 인해 가슴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의식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3. 짧은 호흡 상태, 오심과 구토, 어지럼증: 고혈압으로 인해 호흡이 어려워지며 오심과 구토,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시야 혼미, 빈백 관련 무반응이나 무의식: 고혈압으로 인해 시야가 혼미하거나 빈백하게 보이며 무반응이나 무의식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고혈압으로 인해 혈관이 손상을 입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조기에 인지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응급상황 대처법

고혈압은 심각한 상황일 때 응급 조치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아래의 대처법을 따라야 합니다.

첫째로, 119에 전화를 한 뒤 환자를 평평한 곳에 눕히세요. 이때 환자의 머리는 높게 하고, 환자를 조이는 옷은 느슨하게 해야 합니다. 이는 환자의 혈압을 안정시키고 혈액의 순환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둘째로, 만약 환자가 구토하게 되면 기도로 흘러 들어가지 않도록 얼굴을 옆으로 돌려야 합니다. 이는 호흡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또한, 만약 호흡이 멈춘 경우에는 즉시 인공호흡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는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중요한 조치입니다.

마지막으로, 환자가 의식을 잃은 경우에는 약이나 물, 음식 등을 억지로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먹이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식이 없는 환자는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 응급상황은 심각한 상황이므로 반드시 신속하고 정확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위의 대처법을 숙지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겨울철 위험한 고혈압 주의사항과 증상 알아보기 4

첫째, 혈압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지속적인 혈압 모니터링을 시행하세요. 이를 통해 혈압 변동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둘째, 혈압 관리에 중요한 요소는 체중 감량입니다. 체중이 과다하면 고혈압의 위험도가 높아지므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셋째, 너무 많은 나트륨을 섭취하지 않도록 식단을 균형 잡힌 것으로 조절하세요. 너무 짠 음식이나 고철분 음식은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 곡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주 3~5회, 하루에 30분 이상의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실천하세요.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금연 및 금주를 실천하세요. 담배와 알코올은 고혈압과의 관계가 밝혀져 있으므로, 건강을 위해 이러한 습관을 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약물을 처방받을 경우 정확한 복용법을 지키고 오남용은 절대 금지해야 합니다. 약물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확하게 복용해야만 효과적으로 고혈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고혈압 관리 방법

겨울철 위험한 고혈압 주의사항과 증상 알아보기 5

외출 시 체온을 보호할 수 있는 옷차림을 선택하세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면서 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찬바람에 노출되는 새벽 운동은 삼가하세요. 실내에서 운동이나 홈 트레이닝을 하는 것도 좋은 대안입니다.

한파 속 추운 겨울철 아침 외출 및 운동도 삼가야 합니다. 아침에 외출하거나 운동하기 전에 체온을 충분히 유지하고 충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격한 체온변화에 주의하세요.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큰 경우 체온 조절을 위해 조심해야 합니다.

소금과 당분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고혈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혈압약은 꾸준히 복용하세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정확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일러, 배관 등 동파에 대비하는 조치를 취하세요. 동파 방지를 위해 주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를 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증상,고혈압 수치,고혈압에 좋은 음식,고혈압 원인,고혈압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 위험한 고혈압 주의사항과 증상 알아보기 6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네이버 지식백과] 고혈압의 증세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건강정보 >

건강보험 미환급금 조회 찾기 및 5분만에 확인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전염성 수두와 차이점 및 예방방법(예방접종 종류 가격)
스마일프로 가격 스마일라식 장단점 비용 및 부작용 확인해보세요.(비쥬맥스 800)
잠 잘자는 법 (꿀잠 자는법) 7가지 및 적정 수면 시간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 예방습관 7가지
당뇨병 초기증상(3대 증상) 전조 원인 수치 5가지 예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5가지 방법 및 증상 수치 원인 기준 겨울처 주의사항
피부암 초기증상 피부암 발견을 위한 ABCDE 규칙5 점 증상 구별 사진 예방 치료 방법
엠에스엠 효능(MSM) 부작용3가지 관절케어 연골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차이
손바닥 발바닥 한포진 원인 증상2가지 전염 치료 연고 초기 방법
백일해 증상 기본정보 예방접종 3번 주사 부작용 기침 조심하세요
수족냉증 치료 원인 방법 좋은 음식 차 3종 음식 치료법
암환자 정부지원금 국가 의료비 지원사업 복지제도 6가지
건강검진내역 결과 로그 대상자 확인 기록 조회하고 보험비 15% 할인받는 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