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어 있는 퇴직연금 수령방법(DC형, irp) 조회 하시고 찾아가세요

잠들어 있는 퇴직연금 수령방법(DC형, irp) 조회 하시고 찾아가세요

퇴직연금 수령방법

잠들어 있는 퇴직연금 수령방법(DC형, irp) 조회 하시고 찾아가세요



퇴직금을 받지 못한 분들께서는 퇴직연금을 미청구한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실제로,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으로 1,106억 원에 이르는 퇴직연금이 미청구되었으며,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1,177억 원의 퇴직연금이 미청구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미청구자 수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2023년 말 기준으로는 68,324명으로 전년 대비 7,453명이 늘어난 상황입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퇴직연금은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개인형퇴직연금(IRP)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확정급여형은 사용자가 근로자의 퇴직급여를 사전에 확정하고, 확정기여형은 근로자가 직접 적립금을 운용하여 최종 급여를 받으며, 개인형퇴직연금은 소득이 있는 모든 취업자가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잠들어 있는 퇴직연금 찾아가세요 2

미청구된 퇴직연금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소 번거로울 수 있지만,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을 통해 가능합니다. 해당 포털에서는 적립금이 운용되고 있는 금융회사명, 연금 상품명, 적립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DB의 경우 사업장 단위로 적립금이 관리되므로 개인별 적립금 확인을 위해서는 해당 금융회사에 추가 문의가 필요합니다.

미청구된 퇴직연금을 되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을 통해 미청구 적립금 정보를 확인한 후, 확인된 금융회사로 연락하여 연금 수령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미청구된 퇴직연금을 적정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에는 모바일 앱을 통해 퇴직연금을 조회하고 수령하는 방법도 간편해졌습니다. 금융결제원의 모바일 앱 ‘어카운트인포’를 통해 미청구 퇴직연금 적립금을 조회하고, 수령 방법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앱을 통해 퇴직연금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으니, 근로자분들께서는 적극 활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잠들어 있는 퇴직연금 찾아가세요 3

미청구 퇴직연금에 대한 확인 방법

첫 번째 단계로는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에 접속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금융감독원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금융소비자보호’ 섹션을 찾아 ‘통합연금포털’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잠들어 있는 퇴직연금 찾아가세요 4

두 번째 단계에서는 ‘내연금조회’ 옵션을 클릭하여 자신의 적립금이 현재 어느 금융회사에서 운용 및 관리되고 있는지, 어떠한 연금 상품에 적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적립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확인은 DC·IRP의 경우 계좌별로 적립금을 조회할 수 있지만, DB의 경우 사업장 단위로 적립금이 관리되기 때문에 개인별 적립금 확인을 위해서는 해당 금융회사로 추가 문의를 해야 합니다. 이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미청구 적립금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

잠들어 있는 퇴직연금 찾아가세요 5 1

첫 번째 단계는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을 이용하여 미청구 적립금 정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포털은 사용하기 쉬우며, 미청구 연금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확인된 금융회사로 연락하여 연금 수령절차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 절차에는 신청서류 제출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미청구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 미청구 퇴직연금을 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금융결제원의 모바일 앱 ‘어카운트인포’를 이용하면, 올해 상반기부터 근로자는 미청구 퇴직연금 적립금을 조회하고 확인하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 수령 방법에 대한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어카운트인포’는 국민 누구나 자신의 은행·증권 계좌, 카드, 보험 등 숨은 금융자산을 한번에 조회 가능한 앱입니다. 이 앱을 통해 미청구 퇴직연금 뿐만 아니라 다른 금융자산 정보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이상으로 퇴직연금 수령방법, 퇴직연금 DC형,퇴직연금 irp,퇴직연금 조회,퇴직연금 찾기,퇴직연금 수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img


<2024년 달라지는 정책들 >

🔵 2024년 1월 달라지는 정책달력
🔵 2024년 2월 달라지는 정책달력
🔵 2024년 3월 달라지는 정책달력
🔵 2024년 바뀌는 교통정책은 무엇이 있을까?
🔵 2024년 부모급여 최대 현금 100 만원 인상 언제까지 신청방법
🔵 2024년 근로장려금 신청일 정기 반기 기준 재산 조건 변경 대상
🔵 2024년 인상되는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 대상 자격 확인하세요
🔵 2024년 자녀 2명 변경된 11가지 다둥이 혜택 완벽 총청리(자동차, 청약, 특공, 취득세, 전기, 수도, ktx등)
🔵 2024년 건강검진 대상자 국가건강검진 항목 조회(직장인, 짝수해)
🔵 2024년 기준중위소득 표 50%, 100%, 150%, 180%, 200% 혜택(생계, 의료, 교육,주거급여)
🔵 2024년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가전 환급신청 방법(소진시 마감)
🔵 2024년 1월 달라지는 정책 달력
🔵 2024년 생계급여 기준 중위소득 기초수급자, 주거급여 교육 의료 최대 13.16% 인상
🔵 2024년 공휴일 띠 무슨해 삼재띠 청룡띠 운세 달력 한번에
🔵 2024년 달라지는 부동산 정책들
건강보험 환급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