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성 두드러기 대처법 치료 아기 얼굴 약 증상 원인 겨울철 3가지 예방방법

겨울철, 가려움과 전쟁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콜린성 두드러기 대처법

오늘은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추위에 떨다 집에 돌아왔는데 갑자기 웬 두드러기가 생겼어요? 겨울철 불청객인 ‘콜린성 두드러기’가 나타났네요! 오늘은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콜린성 두드러기란?

겨울철, 가려움과 전쟁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체온이 상승할 때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땀을 내는 신체 반응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온이 상승하면 부교감신경이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데, 이 아세틸콜린은 땀샘의 수용체에 의해 받아들여 체온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비만 세포가 아세틸콜린을 받으면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운동이나 목욕과 같은 열 발산 행위나 정신적 스트레스 후 심부 체온이 1℃ 이상 상승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만성 두드러기의 5~7%를 차지하며, 주로 젊은 연령층에서 나타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작은 팽진이 여러 곳에 나타나고 주위에는 약 1~2cm 크기의 홍반성 발진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발진은 주로 몸통에 많이 생기며, 손바닥이나 발바닥에는 생기지 않습니다. 두드러기와 함께 심한 가려움증과 따끈한 느낌이 동반되며, 발한, 복통, 현기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몇 분 동안 지속되며, 보통 한 시간 내에 사라집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해야 합니다. 두드러기가 발생했을 때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요법이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콜린성 두드러기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겨울철, 가려움과 전쟁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콜린성두드러기는 인체 내에서 체온을 조절하는 피부 교감신경계의 오작동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오작동은 자율신경계 중 하나인 피부 교감신경계의 기능을 조절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의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피부 교감신경계의 오작동으로 인해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땀이 배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체내에 필요한 수분을 땀으로 배출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교감신경의 교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의 교란이 발생하면 땀 대신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두드러기는 주로 손발을 제외한 전신에 발현되며, 작은 두드러기의 크기는 1~2mm 정도이며, 이에 동반되는 홍반성 발적은 1~2cm 정도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몇 분간 지속되다가 대부분 1~2시간 이내에 소실됩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전신에 땀, 복통, 현기증, 두통, 메스꺼움, 구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콜린성두드러기는 아주 작은 팽진이 다수 나타나고, 그 주위에 홍반성 발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몸통에서 자주 관찰되며, 개인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1~2시간 이내에 소멸됩니다. 일반적인 두드러기와 달리 가려움보다 따가움이 동반되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땀, 복통, 현기증이 전신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특징

겨울철, 가려움과 전쟁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주로 추운 곳에서 더운 곳으로 갑자기 이동했을 때 발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심부체온이 1°C 정도 상승하면 증상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주로 가을·겨울철 같은 추워지는 때에 많이 발생하지만,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목욕 등으로 체온이 상승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콜린성 두드러기는 일반적인 두드러기보다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 크기가 작은 좁쌀 같은 병변이 여러 군데 발생하며, 피부 소양감과 함께 따가운 통증이 들면서 두드러기가 발현됩니다.



겨울철 심해지는 콜린성 두드러기

겨울철, 가려움과 전쟁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겨울철에는 심해지는 콜린성 두드러기가 있습니다. 이는 겨울철에 실내와 외부를 이동할 때 갑작스러운 온도 차가 발생하는 것 때문입니다. 이러한 온도 변화로 인해 신체의 체온 조절 과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특히 체온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적절한 옷을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온도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체 활동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법

겨울철, 가려움과 전쟁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수년간 산발적으로 지속되었다가 사라지는 경과를 보이기 때문에 이는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지속적인 가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경우 약물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 약물치료는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린성두드러기의 경우, 과도한 운동이나 뜨거운 물 목욕과 같은 상황에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상황을 피하고,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될 경우 예방적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방적인 복용은 콜린성 두드러기의 발생을 줄이고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인 가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약물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는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고 일상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치료는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시간 내에 진정되는 질환으로 약물치료는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빠른 치료를 권장합니다. 조기에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여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점점 악화되고 만성적으로 나타날 경우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의 악화를 예방할 수 있으며, 더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발견 초기에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골든타임이라고 합니다. 골든타임에 치료를 받으면 치료 효과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콜린성 두드러기 대처 및 예방방법



1.원인 인자와 악화 인자의 제거가 가장 중요하다.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는 상황을 회피하고, 악화 인자를 제거해야 하며, 과도한 운동이나 뜨거운 물 목욕을 피해야 한다.

2.가려움이나 통증이 발생했을 때 일상생활에서 쉽게 시행할 수 있는 조치로는 해당 부위에 가벼운 냉 찜질을 하거나 두드리는 것이 있습니다. 피부를 차갑게 하는 것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신경매체들의 분비를 줄일 수 있으므로 국소적으로 가려운 곳에 냉 찜질을 하거나, 로션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한 후 가려울 때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발현한 부위를 심하게 긁으면 피부 장벽의 손상이 발생하여 2차 감염이 가능하며, 피부를 자극하여 증상의 악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병변 주위를 가볍게 두드려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신경회로에 가려움증 대신 통각을 전달하여 잠시나마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입니다.

3.체온이 급격하게 변하는 상황을 피하고, 체온 유지에 신경을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갑작스러운 체온 상승을 초래하는 찜질이나 뜨거운 탕욕 등과 같은 상황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정서적 자극이나 심리적 불안과 같은 스트레스 요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방치하거나 치료 시기를 놓치면 증상이 악화되거나 만성화될 수 있으므로 초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가려움과 전쟁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네이버 지식백과] 콜린성두드러기 [Cholinergic urticar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 건강정보 >

건강보험 미환급금 조회 찾기 및 5분만에 확인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전염성 수두와 차이점 및 예방방법(예방접종 종류 가격)
스마일프로 가격 스마일라식 장단점 비용 및 부작용 확인해보세요.(비쥬맥스 800)
잠 잘자는 법 (꿀잠 자는법) 7가지 및 적정 수면 시간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 예방습관 7가지
당뇨병 초기증상(3대 증상) 전조 원인 수치 5가지 예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5가지 방법 및 증상 수치 원인 기준 겨울처 주의사항
피부암 초기증상 피부암 발견을 위한 ABCDE 규칙5 점 증상 구별 사진 예방 치료 방법
엠에스엠 효능(MSM) 부작용3가지 관절케어 연골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차이
손바닥 발바닥 한포진 원인 증상2가지 전염 치료 연고 초기 방법
백일해 증상 기본정보 예방접종 3번 주사 부작용 기침 조심하세요
수족냉증 치료 원인 방법 좋은 음식 차 3종 음식 치료법
암환자 정부지원금 국가 의료비 지원사업 복지제도 6가지
건강검진내역 결과 로그 대상자 확인 기록 조회하고 보험비 15% 할인받는 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